[미오 사설] 누락 된 방사성 물질 유출에 대한 후속 보고서 찾기

포항 MBC는 7 일 “한수원 자체 조사 결과 월성 원전 부지가 광범위한 방사능 오염에 노출되었을 가능성이있다”고 보도했다. 방사성 물질 오염을 바탕으로 지난해 월성 원전 10 여개소에서 지하수 내 방사성 물질 인 ‘트리튬’검출 수준을보고했다.

국내에서는 방사성 물질이 외부로 유출 된 적이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삼중 수소 검출량은 관리 기준의 18 배에 달하며, 삼중 수소는 DNA 변형을 일으키고 인체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보고 물결이 커야했습니다. 또한 원자력 발전소 부지에서 수백 미터 떨어진 북쪽 경계 지역에서 최대 924 베크렐의 삼중 수소가 검출되었습니다.

지역 주민들이 신고에 관심을 보이자 포항 MBC와 같은 신고를했던 안동 MBC 홈페이지가 마비됐다. 포항 MBC 보고서는 원자력 발전소의 안전에 대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그 결과 방사능 물질을 봉인하고 원자력 발전소 구조상 누출이 허용되지 않는다는 기본 상식에 어긋나는 경우 후속보고를 통해 문제를 논의하는 것이 우리의 일입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포항 MBC 보도에 대한 우리 언론의 반응은 조용했습니다. 7 일 보도 이후 포항 MBC 보도를 주로 현지 언론에서 인용 한 뉴스가 있었지만 중앙 일간지는 관련 뉴스를 거의 다루지 않았다. 뉴스가 아니라는 판단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주말 이후 11 일 갑자기 쏟아진 관련 보도는 포항 MBC 보도가 과장되거나 왜곡 됐다는 것이었다. MBC 보고서에보고 된 삼중 수소 기준은 배출 한도 기준이며, 원자력 발전소 ‘내부’특정 지점의 측정에 적용 되었기 때문에 ’18 배 ‘검출 기준이 과장된 것으로 주장된다.

또 많은 언론은“월성 주변 주민들의 연간 삼중 수소 노출량은 바나나 16 개 또는 멸치 1g, 흉부 X-ray의 100 분의 1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MBC 보고서는 ‘음모론’으로 확인됐다. 한수원의 입장은 “모든 삼중 수소 탐지는 원전 부지 내에 위치하고있어 외부 누출로 간주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방사성 물질의 유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고 위험 자체를 상쇄 할 수 없다는 점에서 설명은 매우 불충분하다. 10 일 MBC 후속 보고서에 따르면 ‘사용 후 핵연료’인근 집 수정 지하수 방사능 수준 조사 결과 원자로 당 삼중 수소 검출 최대치가 관리 기준보다 최대 13 배 높았다. 저장 창고’. 시민들은 원자력 발전소 안전에 근본적인 문제가있을 수있는 문제에 대해 침묵을 지킨 후 ‘음모 이론’으로 ‘선택적보고’가 등장하는 것에 공감할 수 없다.

더욱이 검찰의 정권에 대한 ‘핵 수사’가 틀렸을 수 있고 여론을 공개하려는 음모가 숨겨져 있다는 보도가 있지만 오히려 ‘음모 이론’에 불과하다. 과장되고 왜곡 된 내용이 있더라도 국민 생명의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철저한 조사를 거쳐도 투명한 결과를 촉구하는 것이 우선이다. 고의로 허위 사실을 신고하는 것은 여론을 왜곡하는 것이 아니라 ‘선택적 신고’를 통해 특정 사실을 완전히 은폐하기 위해 여론을 왜곡하는 것입니다.

▲ 1 월 7 일 뉴스 데스크 현지 방송을 통해 발송 된 월성 원전 삼중 수소 검출 관련 포항 MBC 보고서. 사진 = 포항 MBC 영상 캡처

선택적 신고 방법 중 하나는 음식 서비스로서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잘못된 정보를 처리하는 문제입니다. 오보로 밝혀지면 언론이 많이 보도하고 적게 보도하는 것이 일상이되었습니다.

조선 일보는 지난해 12 월 24 일 1 ~ 8면에 “한국 선박이 북한에 석유를 밀수 해 일 주일간 중국 당국에 구금 돼 수색됐다”고 보도했다. 만약 사실이라면 유엔 안전 보장 이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안을 위반 한 것이며 한국 선박의 ‘범죄 현장’이 중국에 의해 발견 되었기 때문에 국제 사회에 굴욕감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선 일보는 한국 선박과 정부 부처의 확인을 구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그것은 잘못된 정보로 판명되었습니다. 오히려 한국의 한 해운 회사는 공해상에서 합법적으로 급유하고 있지만 중국이 불법적으로 배를 점령 해 피해를 입었다 고 말했다. 법적 근거없이 정상적인 수출입 활동에 대해 제재를 가한 중국에 항의하는 문제였다.

조선 일보는 12 월 24 일 6 단 1 단, 1 페이지 38 줄, 8 페이지 3 단 42 줄을 관련 기사로 다루고 있으며, 12 월 31 일 1 단 29 줄 6 단으로 오보에 입성했다. 2 페이지 공개. 그는 외교 관계에 악영향을 미칠 수있는 내용을 보도 한 지 1 주일 만에 사과했다. 사과문을 보면 오보 이유를 알 수 없습니다. 대신 주한 중국 대사관은 중국 해상 경찰이 우리 선박을 수사 한 것이 사실이라고 강조하며 한국 선박을 수사 한 해명 성의 입장을 취했다. 종이의 크기도 문제지만 내용을 보는 것만으로도 잘못이 인정되는지 여부는 불분명하다. 새해에는 미디어 회사의 공통된 약속이 ‘독자 친화적’이었습니다. 형식과 내용의 잘못된 정보를 인정하는 것이 독자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Copyright © Media Today는 무단 복제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Sour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