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일보, ‘북한 석유를 밀수하는 한국 선박’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인정해 사과

석유 화학 제품을 실은 한국 태생의 선박이 북한에 석유를 밀수하던 중 중국이 억류했다고 보도 한 조선 일보는 31 일 잘못된 정보를 인정하고 공식 사과했다.

조선 일보는 24 일 첫 페이지에 첫 페이지에“한국 선박이 북한에 석유를 밀수 해 중국에 구금됐다”고 밝혔다. 맞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 측은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안’을 위반 했다며 배가 점령했다고 보도했다.

▲ 31 일 조선 일보 2 페이지.

하지만 해운사 관계자는 24 일 조선 일보에“조선 일보 기사가 잘못된 정보 다”며 시정을 요청하며“어디서 정보를 받았는지 모르겠다. 그러나 우리 회사의 확인 보고서는 없습니다. 조선 일보 측은 기자가 회사 명을 알려주지 않았기 때문에 기자가 확인하지 않았다고했는데 기사를 그만두면 안 돼?”

외교 통상부도 조선 일보 기사를 반박했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24 일 브리핑에서 “중국 측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대북 제재 의혹을 제기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기사를 쓴 조선 일보 기자는 미디어 투데이에서“저는 다룬 내용을 바탕으로 썼습니다. 회사와상의하고 후속 기사를 작성하거나 필요한 경우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24 일 조선 일보 첫 페이지.
▲ 24 일 조선 일보 첫 페이지.
▲ 24 일 조선 일보 8 페이지.
▲ 24 일 조선 일보 8 페이지.

[관련 기사 : ‘북한 석유 밀수출 한국 선박’ 조선일보 보도 오보 논란]

논란이 있은 지 일주일 뒤 조선 일보는 잘못된 정보를 인정했다. 조선 일보는 31 일 2 페이지“이 기사가 ‘북한 밀수 선박’기사와 다른 점에 대해 사과한다”고 말했다. 24 일 기사에서 중국 당국이 북한에 석유를 밀수하던 중 1 주일 동안 구금되어 탑승 수색을 당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그 과정에서 중국 측은 대북 제재 결의안 위반 사유로 들렸다 고 보도했다.”

조선 일보는“그러나 중국에 억류되어 수색 된 것은 사실이지만 배가 북한으로 밀수 된 것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그는 보고서의 대상이 중국 안보부로부터 오는 것이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충분히 확인하지 못한 것에 대한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설명하며“관계인과 독자들에게 사과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Media Today는 무단 복제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Source